아스가르드의 왕자, 토르
토르의 고향인 아스가르드는 9개의 왕국이 존재하며, 각 왕국은 세계수라는 거대한 나무에 연결되어 있다. 아스가르드 사람들은 바이프로스트라는 포털을 통해 9개의 왕국을 자유자재로 이동한다. 토르는 이 포털을 이용해 아스가르드와 요툰하임, 인간들이 사는 미드가르드를 오가며 영화의 스토리가 진행된다.
아득히 먼 옛날, 프로스트 자이언트족은 지구(미드가르드)를 침략하지만 아스가르드 사람들의 보호로 미드가르드 점령에 실패하고 자신들의 힘의 원천인 고대 겨울 상자까지 빼앗긴다. 이 전쟁은 미드가르드인 지구에서 신화로 기록되었으며, 전쟁이 끝난 후 아스가르드와 요툰하임은 평화협정을 맺는다.
시간이 흘러 오딘의 첫 번째 아들인 토르(Chris Hemthworth)의 왕위 계승 행사에 맞춰 프로스트 자이언트족은 자신들의 힘의 원천인 고대 겨울 상자를 훔치기 위해 아스가르드에 잠입한다. 하지만 이 계획은 아스가르드의 병기인 디스트로이어에게 발각되어 실패하고 토르의 왕위 계승 행사도 취소된다.
아스가르드의 국왕인 오딘은 두 국가의 평화 유지를 위해 이 사건을 모른척하지만, 자신의 왕위 계승이 취소된 토르는 자신의 동료들을 데리고 요툰하임으로 향한다. 요툰하임에서 자이언트 프로스트족과 전투를 벌이던 토르는 동료가 부상을 입고 아스가르드와 요툰하임의 평화 협정마저 깨트린다. 자이언트 프로스트의 전사들에게 둘러싸여 위기를 맞은 토르와 동료들 앞에 슬레이프니르를 탄 오딘이 나타난다.
요툰하임의 왕에게 사과의 뜻을 전한 오딘은 토르와 일행들을 데리고 아스가르드로 돌아온다.
요툰하임에서 돌아온 토르는 평화 협정 취소에 단단히 화가 난 오딘에 의해 모든 힘을 빼앗기고 묠니르와 함께 지구로 추방된다.
힘을 잃은 토르
토르가 떨어진 장소는 아이언맨 2의 쿠키 영상에서 묠니르가 발견된 멕시코였다. 이곳에서 제인 포스터(Natalie Portman), 엘릭 셀빅(Stellan Skarsgard), 달시 루이스(Kat Dennings)로 이루어진 바이프로스트 연구팀과 만나게 된다.
힘을 모두 잃었지만 외향적인 성격과 멋진 외모로 연구팀과 금방 가까워진 토르는 연구팀과 함께 지내게 된다. 제인 포스터 일행과 함께 지내던 토르는 가까운 곳에 자신의 묠니르가 떨어져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비가 오는 밤에 묠니르가 떨어진 장소에 도착한 토르는 묠니르 연구를 위해 배치된 실드의 경호 요원들을 모두 제압하며 자신의 망치가 있는 곳으로 향한다. 자신의 힘을 모두 빼앗겼지만 실드의 요원들을 가볍게 제압하고 묠니르 앞에 도착한 토르는 있는 힘껏 묠니르를 들어 올린다. 하지만 왕의 자격을 잃은 토르는 땅에 박힌 묠니르를 뽑지 못한다. 묠니르를 되찾지 못한 상실감에 바닥에 주저앉은 토르는 별다른 저항 없이 실드의 요원들에게 체포된다.
반란을 꾸미는 로키
토르가 지구에서 우여곡절을 겪는 동안, 요툰하임에서의 전투 중 프로스트 자이언트족의 얼음 공격을 받은 토르의 동생 로키(Tom Hiddleston)는 자신에게 공격이 통하지 않는 것을 확인한 뒤 자신의 출생에 대해 의구심을 가진다. 아스가르드의 깊은 금고에 보관된 고대 겨울 상자를 찾고 출생의 비밀을 알게 된 로키는 오딘에게 찾아가 자신의 출생에 대해 왜 알려주지 않았는지 따진다. 이에 큰 충격을 받은 오딘은 쓰러지고 회복을 위한 깊은 수면에 빠지게 된다.
오딘이 없는 틈을 타 아스가르드를 통째로 차지하려는 로키는 프로스트 자이언트족을 이용해 오딘을 죽일 계획을 세우게 된다. 하지만 로키의 계략을 눈치챈 헤임달은 토르를 아스가르드로 데려오기 위해 토르의 친구 4인방을 지구로 보낸다.
하지만 로키 또한 아스가르드의 병기인 디스트로이어를 보내 토르가 힘을 되찾기 전 제거하려고 한다.
왕의 자격을 되찾은 토르
토르와 친구들은 지구에서 만나 반가워하지만 자신들을 뒤쫓아온 디스트로이어와 전투를 벌이게 된다. 힘을 잃은 로키와 4인의 친구들은 디스트로이어의 상대가 되질 못했고 토르는 디스트로이어를 통해 자신의 진심을 로키에게 전하지만 공격을 받고 죽을 위기에 처하게 된다.
모두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려 한 토르는 다시 힘을 되찾으며 묠니르는 토르에게 돌아온다. 힘을 되찾은 토르는 쉽게 디스트로이어를 파괴하고 자신의 동료들과 로키의 계략을 저지하기 위해 아스가르드로 돌아간다.
상황이 자신의 계획과 다르게 진행되자 로키는 계획을 마무리하기 위해 자이언트 프로스트족을 아스가르드에 불러들인다. 하지만 이 또한 로키의 계획이었고 자이언트 프로스트 족이 오딘을 죽이려는 순간 그들을 제거해 오딘과 어머니의 신임을 얻는다. 침입자들을 제거한 로키는 자신의 만행을 숨기기 위해 바이프로스트를 이용해 요툰하임을 제거하려 한다.
이를 막기 위해 아스가르드에 도착한 토르는 이미 가동된 바이프로스트를 멈추기 위해선 파괴시키는 것만이 유일한 방법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토르는 결국 바이프로스트를 파괴하고 이때 발생한 폭발로 토르와 로키는 먼 우주로 떨어질 위기에 처하지만 잠에서 깨어난 오딘이 모두를 구하러 온다.
자신의 계략이 들통난 상황에서도 로키는 자신이 벌인 일을 정당화하려 한다. 하지만 오딘을 이를 인정하지 않았고, 로키는 스스로 우주로 떨어진다. 하지만 이어서 나오는 영상을 통해 로키가 아직 살아있음을 보여주고 어벤저스의 결성을 암시하는 쿠키영상을 보여주며 영화는 끝난다.
곧 새로운 토르 시리즈인 러브 앤 썬더가 개봉을 앞두고 있어 토르의 시작을 알린 토르 1을 리뷰해 보았다.
댓글